보도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해 2020 통영국제음악제 취소
2020-04-20 14:43:0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해 2020 통영국제음악제 취소 관련이미지

통영국제음악재단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한 정부의 대응 위기 경보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기존에 계획되었던 2020 통영국제음악제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REALITY’를 주제로 3월 27일부터 4월 5일까지 26개의 공식공연을 준비했던 이번 음악제에는 23개국 363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할 예정이었다.
1월 중순에 마감한 조기예매를 통해 이미 몇 개의 공연이 매진되었고 또한 요청에 의해 좌석을 추가 오픈하는 등 국내 대표음악축제로서의 명성에 걸맞는 흥행을 이어가던 통영국제음악제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 위기상황으로 인해 아티스트와 관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취소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재단은 향후 감염병 퇴치를 위한 국민적 노력에 동참하고, 사태의 추이를 잘 살펴 연내 적절한 시점에 페스티벌의 일부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통영국제음악제에 보내준 그동안의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티켓 환불 등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하노버 소녀 합창단과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교류공연
2019-10-24 13:46:52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하노버 소녀 합창단과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교류공연 관련이미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하노버 소녀 합창단과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교류공연 관련이미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하노버 소녀 합창단과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교류공연 관련이미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인 독일 하노버 소재 하노버 소녀합창단이 1013일부터 15일까지 통영을 방문했다. 하노버 소녀합창단은 1952년에 창단한 독일의 유서 깊은 합창단으로 1961년 첫 외국 공연이었던 덴마크 방문 이래 지금까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활발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다.

 

음악창의도시 통영과의 우호를 다지고 한독 문화 교류를 증진하고자 초정된 하노버 소녀합창단은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과의 교류공연뿐만 아니라 충렬여중·고 방문 교류 행사 및 통영 가정 홈스테이를 통해 더욱 친밀한 교류 기회를 가졌다.


13세에서 21세의 독일 소녀들로 구성된 하노버 소녀합창단의 첫 일정으로 13일 일요일 오후 5시 통영국제음악당 콘서트홀 무대에서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교류공연_하노버 소녀합창단\" 공연을 개최해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보였다.

이날 관객석은 만석을 이루었고 특히, 공연목록에는 없었던 고향의 봄을 완벽한 발음과 정겨운 선율로 부드럽고 아름답게 묘사해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또한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과 하노버 소녀합창단의 합연에서는 서로 어우러져 오랜 시간 함께 해온 합창단이라 말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완벽한 하모니를 자랑했다.


다음날은 충렬여중·고를 방문해 학생들과의 교류 공연을 진행하고 통영 시내에서 체험 및 공연을 통해 통영 학생들에게 국제 경험 혜택을 부여하고 학생들을 비롯한 통영시민의 음악창의 도시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또한 3일 동안의 하노버 소녀합창단의 통영방문일기가 오늘경남아 사랑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통영국제음악재단과의 지속적인 협업과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앞으로도 더 폭넓은 교류 공연을 개최하는 등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 대만 타이페이국제합창대회 금상 수상
2019-08-30 15:05:39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 대만 타이페이국제합창대회 금상 수상 관련이미지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 대만 타이페이국제합창대회 금상 수상 관련이미지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대만에서 개최된 2019 타이페이국제합창대회에 참가했다.


730일부터 83일까지 펼쳐진 이 대회에서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7개의 카테고리 중 어린이합창 부문에 출전했으며 어린이합창(A1 Children Choir) 부문에서 금상인 1등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각 부문 1위 팀들이 겨루는 그랑프리 스테이지에서는 아리랑으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해 처음 참가한 국제경연대회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유네스코음악창의도시 통영의 문화적 역량을 과시했다.


이번 대회를 준비하며 오랜 시간 구슬땀을 흘린 단원들은 아카펠라곡인 ‘In Monte Oliveti’ 와 대만 전통 어린이 민요인 덴마카, 그리고 진규영(통영국제음악재단 부이사장) 편곡의 아리랑을 불러 관객들에게 열렬한 호응과 박수를 받으며 통영의 문화사절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특히 핀란드 출신의 심사위원 Pasi Hyӧkki는 피드백 세션에서 탁월한 선곡과 더불어 아름다운 선율이 유려하게 표현되었다는 찬사를 전했다.


또한 공식경연 외에도 대만대 종합병원에서 열린 프린지 콘서트에도 참가하여 대만, 중국 등과 함께 국제적인 문화교류를 통해 우의를 다지기도 했다. 매년 음악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2016년부터 일본 하마마츠음악축제, 가나자와페스티벌에 초청받아 국제무대에서 활발한 교류활동을 통해 단원 개인의 역량 강화는 물론 통영시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가나자와 청소년 음악 공연단 통영 방문
2019-04-11 14:28:45

가나자와 청소년 음악 공연단 통영 방문 관련이미지

가나자와 청소년 음악 공연단 통영 방문 관련이미지

일본 가나자와 공예창의도시  OEK 엔젤코러스와 유와쿠 일본전통북 청소년 앙상블이 통영국제음악제 기간 중 2019. 3. 29. ~ 4. 1. 동안 통영을 방문하였다. 가나자와 공연단의 통영방문은 유네스코 창의도시 간 상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해에는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일본 가나자와의 봄과 녹색의 음악 페스티벌에 참가한 바 있다.

 

가나자와 청소년 음악공연단은 봉숫골 축제와 프린지 축제에서 준비한 공연을 여러 차례 선보였고 관객들의 큰 환호를 받았다. 스탠포드호텔&리조트에서 열린 패밀리콘서트에서는 통영시립소년소녀합창단과 함께 “저녁놀\\\\\\\" “아리랑”을 함께 부르며 감동적인 공연을 펼쳤다.

 

OEK 엔젤코러스의 아름다운 화음과 유와쿠 일본 전통북 연합팀의 흥겨운 타악기 연주는 통영국제음악제 프린지 페스티벌을 한층 더 빛나게 하였다. 일본 가나자와 공연팀은 멋진 공연을 보여주면서 관객과 소통했을 뿐만 아니라 통영의 가정집에서 34일간 홈스테이를 함으로써 문화교류를 함으로 더 특별한 추억을 가질 수 있었다.

 

 

꿈의 오케스트라 통영 제5회 정기연주회
2018-12-11 10:15:45

꿈의 오케스트라 통영 제5회 정기연주회 관련이미지



2014년 창단 이래 벌써 5년 차를 맞는 꿈의 오케스트라 통영 단원들이 2018126일 한 자리에 모여 정기연주회를 가졌다.


이번 연주회에서 단원들은 황은석 음악감독 지휘에 따라 시인과 농부, 인스턴트 콘서트, 미완성 교향곡을 연주하였다. 꼬마작곡가들의 작품 중 선정된 세 곡이 통영 꿈의 오케스트라의 연주되기도 하였다. 또한, 탁인준 학생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연주도 인상적이었다.


이번 정기 연주회를 준비하며 꿈의 오케스트라 통영 단원들이 기울였던 노력은 음악당을 찾은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로 보답 받았다. 음악연주를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와 연계하여 운영되는 꿈의 오케스트라사업은 음악을 전혀 접해보지 못했던 아이들이 처음으로 음악을 접하고, 악보를 읽고, 합주까지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연주만 하는 오케스트라가 아닌 단원들에게 음악을 통해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예술교육프로그램이다.

 

64명의 단원들은 전문연주 강사들의 체계적인 음악수업을 받고 있으며, 정기적인 연주회를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12개 악기 파트에서 실력을 쌓아가며 서로 다른 빛깔의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만들면서 매년 성장하고 있다. 매시간 다함께 열정적으로 음악에 몰두하는 소중한 경험은 훗날 단원들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다.

 

또한, 단원들은 올해 꿈의 오케스트라 전국 합동공연(20개 지역 750여명 참여), 통영 시민의 날 행사에 참가하는 등 음악을 통해 지역사회에 활기를 더하는 청소년 오케스트라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